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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 | [드림레터-428호] 똑똑똑~ 오늘의 드림레터가 도착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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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청년드림센터 작성일22-04-20 11:39 조회78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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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드림 뉴스레터 428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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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에도 봄이 오나 봄⛺

거리두기 완화로 오프라인 소비 증가 ✨

사회적 거리 두기가 완화되고 날씨까지 따뜻해지면서 지난 주말 백화점 매출이 1년 전보다 최고 20% 늘어나는 등 소비 심리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어요. 완화된 거리 두기가 실시된 첫 주말, 백화점과 쇼핑몰은 인파가 넘쳤고 외식이나 야외활동 관련 상품 수요도 일제히 급증했어요. 롯데월드타워 관계자는 “석촌호수 벚꽃 등을 즐기러 온 고객들이 매장을 많이 찾았다”고 했죠. 이는 비(非)대면 확산으로 위축됐던 오프라인 유통업체에서 리오프닝(경제 재개) 기대감이 커지는 것으로 분석했어요.

온라인 쇼핑에서 오프라인 쇼핑까지 ✋

백화점 3사에 따르면 주말(8∼10일 기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20% 증가했어요. 롯데백화점의 경우 전체 매출이 20%가량 늘며 직전 주 주말(10%)보다 증가했대요. 이는 나들이 고객이 늘어나며 야외활동과 관련된 상품군 매출이 크게 늘었고, 오프라인 외식 수요도 높아지며 매출도 함께 늘어서 라고 해요. 현대백화점 판교점 매장 직원은 "서울 벚꽃 명소나 교외 아웃렛이 아닌데도 주말 방문객 수가 전주보다 2배 가까이 많아졌다”고 말했죠.

오프라인 쇼핑의 활성화 ☀

유통업계는 2년 넘게 억눌렸던 소비심리가 터져 나온 만큼 이 같은 회복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어요. 대한상공회의소가 발표한 2분기(4∼6월)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는 99로 1분기(1∼3월)보다 높아졌죠. RBSI가 100 이상이면 ‘다음 분기 경기를 지난 분기보다 긍정적으로 보는 기업이 많다’는 의미에요. 유통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았던 오프라인으로 발길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어요.

[전문] ‘리오프닝’ 소비의 봄… 주말 백화점 매출 20%↑

 

 

소비 for FUN '랜덤박스'✨

이젠 복권보다 랜덤박스 ✅

개봉 전까지 내용물을 알 수 없는 상태로 파는 ‘랜덤쇼핑’ 서비스가 최근 MZ세대(밀레니얼+Z세대) 사이에서 인기에요. 뽑기 같은 재미를 주는 데다 당첨 물건을 교환하거나 선물하는 기능도 추가되며 게임처럼 쇼핑을 즐기는 이도 늘고 있죠. 카카오페이는 앱에서 5가지 아이템(재료)을 모으면 간식과 포인트를 지급하는 랜덤박스 행사를 시작했어요. 관계자는 “아이템 주고받기와 모으기를 게임처럼 받아들이는 젊은층이 많다”고 말했죠.

핸드폰을 샀더니 워치를 줬어요 ⭕

생필품부터 가전, 명품까지 광범위했던 랜덤박스 품목을 특정군으로 좁히기도 해요. 랜덤쇼핑몰 ‘랜덤투유’는 올 1월 랜덤박스에 골프 관련 제품만 넣은 ‘골프투유’ 서비스를 내놓았어요. 대기업도 랜덤박스를 활용하는 분위기에요. 삼성전자는 갤럭시S22 사전예약 당시 고객들에게 3만 원 상당의 사은품을 랜덤박스에 넣어 주는 행사로 홍보 효과를 톡톡히 누렸어요. 갤럭시 워치 등 고가 사은품 당첨을 기대하는 고객들이 언박싱 영상을 유튜브에 올리며 화제가 됐죠.

진짜 명품백 주는거 맞아....❔

랜덤박스 인기에는 쇼핑에서 즐거움과 재미를 추구하는 MZ세대 특성이 반영됐지만, 사행성 마케팅을 조장한다는 지적도 나와요. 실제로 랜덤박스 앱 대부분은 수백만 원대 고가 상품을 내걸지만 정확한 수량 등은 공개하지 않고 있어요.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온라인 랜덤박스가 소비를 놀이로 생각하는 현상과 함께 필요 없는 물건은 물물교환해 자원낭비를 줄이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면서도 “소비자 기만이 없도록 고가의 미끼 상품이 제대로 당첨되는지 ‘경품 규제’처럼 눈여겨봐야 한다”고 했죠.

[전문] ‘랜덤쇼핑’ 즐기는 MZ세대… “소비도 재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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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림이 목돈 만들기 프로젝트) 적금 추천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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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별 과제에서 살아남기) 구글링 꿀팁!

중간고사 끝과 함께 찾아온 조별 과제
처음 하는 조별 과제 남들보다 잘하고 싶다고?

그래서 준비한 ⚡ 구글링 꿀!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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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검색 명령어로 손쉽고 간편하게 자료를 검색해보자✋


SP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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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년드림이 선정한 4월 #2 공모전/대외활동 모음집 ◀

 

Economic News
청경채

토픽1. 연금저축 가입자 증가

1. 연금저축이 뭐야?

계좌를 만들어 정해진 기간 동안 돈을 적립하고, 만 55세부터 연금으로 돌려받는 금융상품이에요.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준비할 수 있는 상품이죠. 연금저축은 금융기관에 따라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신탁으로 나뉘게 돼요. 순서대로 보험회사, 증권회사, 은행과 계약하는 상품이에요.

2. 젊은 가입자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고?

지난해 연금저축에 새로 가입한 사람이 2배나 늘었어요. 특히 20대와 30대에서 가입자가 많아졌어요. 미리 노후를 준비하는 MZ세대가 많아지고 있다는 의미에요. 연금저축 중에서도 연금저축펀드에 가입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주식투자 열풍이 불면서 펀드 운용으로 노후자산을 굴리려는 사람들이 많아진 거죠.

3. 연금저축을 들면 또 어떤 이점이 있어?

연금저축을 들면 연말정산이나 종합소득신고를 할 때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연금저축에 적립한 돈에 대해서는 세금을 깎아주는 거죠. 연간 400만 원까지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세금을 아끼면서 노후도 대비할 수 있는 셈이죠.

[전문] 작년 20대 62만명 연금저축 가입… 1년새 70% 급증

 


토픽2. 국채금리 급등

1. 국고채 금리가 뭐야?

돈을 빌릴 땐 얼마를 언제까지 빌리고 이자는 얼마나 줄 것인지를 약속하는 증서가 필요해요. 이 증서를 채권이라고 해요. 시장에서 사고팔 수 있는 하나의 상품이죠. 국채는 정부가 돈을 빌리기 위해 발행하는 채권이에요. 국고채는 국채의 한 종류인 거에요. 이때 정부가 돈을 빌리는 대가로 내야 하는 이자를 국고채 금리라고 해요.

2. 국고채 금리가 오르고 있다고?

국고채 금리는 시시각각 변해요. 최근 3년 만기짜리의 국고채 금리가 연 3%를 넘어선 적이 있었어요. 8년 4개월 만에 처음으로 3%를 돌파한 거였죠. 이렇게 국고채 금리가 오른 이유는 미국의 국채금리가 급등했기 때문이에요. 통상 미국의 국채금리가 오르면 한국의 국채금리도 같이 오르곤 해요.

3. 국고채 금리가 오르면 어떤 영향이 있어?

국고채 금리는 국고채를 사고파는 사람들에게만 영향을 미치는 게 아니에요. 국고채 금리는 대출금리의 일종의 지표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대출금리도 덩달아 오를 수 있어요. 이렇게 되면 은행에서 빚을 낸 사람들의 부담이 늘어날 수밖에 없죠.

[전문] 국채금리 급등, 3년물 8년4개월만에 3% 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