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레터

공개 | [드림레터-430호] 코로나 규제 완화의 영향력❔ 드림레터와 확인해봐!

페이지 정보

작성자 청년드림센터 작성일22-05-03 16:56 조회39회

본문

청년드림 뉴스레터 430호
청년드림드림레터
article
강한자만 살아남는다. ‘예매전쟁‘☀

‘떼창’이 돌아온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탓에 2019년을 마지막으로 중단됐던 봄 야외 음악 축제가 3년 만에 속속 재개될 예정이에요. 야외 축제에 목말랐던 음악 팬들은 ‘예매 전쟁’에 나서고 있어요. ‘서울재즈페스티벌’ 예매 역시 2020년 취소된 축제 티켓을 예매했던 관객 대상으로 진행된 온라인 선(先)예매에 대기자가 약 2000명 생길 정도로 경쟁이 치열했죠. 한 재즈 팬은 “마스크를 벗어 던지고 ‘떼창’을 하면 코로나19로 쌓인 스트레스가 모두 날아갈 것 같다”며 기대를 감추지 못했죠.

왼손은 거들뿐 예매전쟁✋

최근 사회적 거리 두기 조치 해제로 행사 인원 제한이 풀리면서 ‘서울재즈페스타’(26일∼5월 1일), ‘뷰티풀 민트 라이프’(5월 14∼15일), ‘서울재즈페스티벌’(5월 27∼29일), ‘워터밤’(6월 24∼26일) 등 야외 음악 축제가 잇단 개최를 앞두고 있어요. 직장인 송모 씨(28)는 “예매 사이트에서 ‘페이지 새로고침’을 거듭한 끝에 일주일 만에 취소 표를 한 장 잡았다”며 “오랜만의 야외 공연이다 보니 예매 경쟁이 정말 치열했다”고 말했어요.

확산 방지를 위한 노력✂

기획사들은 공연장에서의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신경을 쓰고 있어요. 서울재즈페스티벌 주최사 ‘프라이빗커브’ 관계자는 “관객들이 가능하면 1m 이상 간격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입장 인원을 1만 명으로 정했다”면서 “당일 공연장에서는 관람객의 마스크 착용 여부를 점검할 예정”이라고 말했어요. 고기호 한국대중음악공연산업협회 이사는 “대규모 페스티벌이 문제없이 열리면 사람들의 인식이 ‘공연 관람도 안전하다’는 쪽으로 바뀔 것”이라고 기대했어요.

[전문] 3년만의 ‘떼창’… 야외음악 축제 ‘예매전쟁’

 

 

택시대란에 늘어나는 음주운전.....멈춰 ✋

택시 대신 따릉이 ❔

사회적 거리 두기 해제 이후 식당과 술집의 심야 영업이 가능해지면서 밤마다 ‘택시잡기 대란’이 벌어지고 있어요. 택시 잡기가 너무 힘들다 보니 포기하고 자전거나 전동킥보드 같은 개인형 이동장치(PM·Personal Mobility)로 귀가하는 이도 늘고 있죠. 서울시에 따르면 작년 대비 이용자 수가 2배 가까이 증가했어요. 심야 자전거 이용자가 늘면서 안전 문제도 커지고 있어요.

음주 자전거도 처벌 대상 ⭕

술을 마시고 자전거나 전동킥보드 등을 타는 이들도 적지 않아요. 늦은 시간 택시를 1시간 동안 잡는 경우까지 생기면서 공유 전동킥보드나 따릉이를 이용하는 것이죠. 하지만 자전거와 전동킥보드 음주운전은 위험한 것은 물론이고 법적으로도 처벌 대상에요. 도로교통법에 따르면 혈중 알코올 농도가 0.03%가 넘는 상태로 자전거를 운전하면 범칙금 3만 원, 전동킥보드를 운전하면 범칙금 10만 원에 처해져요.

음주운전 단속 강화 ✅

경찰은 자전거·전동킥보드 음주운전 신고가 들어오는 지역을 위주로 단속을 벌이고 있어요. 경찰청에 따르면 자전거 음주운전 단속건수는 2020년 595건에서 지난해 1587건으로 3배 가까이로 증가했죠. 전동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 음주운전도 올 1월부터 지난달 말까지 628건 단속됐어요. 그러나 자동차와 달리 멀리서 단속 모습을 보고 골목으로 빠지는 이들이 적지 않아 단속이 쉽지 않다고 경찰 관계자는 전했어요.

[전문]택시대란에 늘어난 따릉이-킥보드 귀가, 음주운전도 늘어 ‘아찔’

 

protips

 

 

protips_1_0503.png

취업 준비를 위한 유튜브 채널 추천

유튜브를 손에서 놓지 못한다면?
보더라고 조금 더 의미있는 영상을 봐보자고~

 

예비취준생✨부터 찐취준생⭐까지
모두를 위한 유튜브 채널 추천!

 

취업관련 정보 제공 채널부터
사회초년생을 위한 채널,

경제/지식 채널까지 준비했어!


protips_2_0503.png

야 너두 할 수 있어! "패스파인더 활용법"

야 너두 할 수 있어! "패스파인더 활용법"✨

그림을 못 그려서 일러스트를 쓸 일이 없다고?
너도 할 수 있어 "도형으로 그림 그리기"

내가 그린 기린 그림은 기린인지 모를 그림이고
니가 그린 기린 그림은 누가 봐도 기린이다.✨


SPEC
contest_0503.png activity_0503.png
▶ 청년드림이 선정한 4월 #4 공모전/대외활동 모음집 ◀

 

Economic News
청경채

토픽1. 은행 이자이익 역대 최고!

1. 이자이익이 뭐야?

은행이 이자로 벌어들인 돈을 말해요. 고객에게 돈을 빌려주면서 받는 이자가 대표적이죠. 최근 은행들이 1분기(1~3월) 경영실적을 발표했어요. 그 결과를 보니 작년보다 이자이익이 크게 늘었어요. 최근에 대출금리가 높아지면서 은행들이 쏠쏠하게 재미를 본 셈이죠.

2. 이자이익이 늘어난 게 무슨 의미가 있어?

은행은 예금이나 적금상품을 통해 고객의 돈을 맡아주기도 해요. 은행을 믿고 돈을 맡겨준 데 대한 보답으로 고객에게 이자를 주죠. 이자이익이 늘어났다는 건, 은행들이 대출 이자는 높게 받으면서 정작 고객에게 예금 이자를 줄 때는 인색했다는 뜻이에요. 이런 이유에서 역대급 이자이익을 거둔 은행에 대한 시선이 곱지만은 않아요.

3. 대책은 없어?

새 정부도 은행의 과도한 이자장사에 제동을 걸 준비를 하고 있어요. 고객에게 주는 이자(예금 금리)와 받는 이자(대출 금리)의 차이, 즉 예대금리차를 은행마다 공개하도록 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어요.

[전문] 영끌족 시름 깊은데… 5대 금융그룹, 이자이익 11조

 


토픽2. 원-달러 환율 1265원 돌파!

1. 원-달러 환율이 1265원을 넘었다고?

4월 27일 원-달러 환율이 1265.2원까지 올랐어요. 1달러를 사기 위해 1265.2원을 내야 한단 뜻이에요. 전날에는 1250.8원으로 1달러를 살 수 있었는데, 하루 사이에 달러 가격이 14.4원이나 올랐어요. 원-달러 환율이 1260 원을 넘어선 건 코로나19 확산 초기인 2020년 3월 23일 이후 처음 있는 일이에요.

2. 환율이 오르면 어떻게 돼?

우선 외국에서 물건을 사오는 수입업자들의 부담이 커지게 돼요. 같은 물건을 수입하기 위해 전보다 돈을 더 내야 하기 때문이죠. 물건 가격이 오르지 않았어도 달러 가격이 올라 한국 돈의 가치가 떨어지는 거에요. 이렇게 되면 국내에서 수입 물건들의 가격이 오를 수 있어요. 미국 유학생을 둔 부모님들도 전보다 생활비를 더 많이 보내줘야 해 난감하긴 마찬가지죠.

3. 환율, 앞으로 어떻게 될까?

28일에도 원-달러 환율은 계속 올라 1270원을 돌파했어요. 당분간 환율이 계속 오를 거라는 전망이 우세해요. 미국이 고강도 긴축, 즉 시장에 풀려있는 달러를 거둬들이겠다고 예고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달러가 희소해지는 만큼 그 가격이 오를 가능성이 높은 거죠.

[전문] 원-달러 환율, 금융위기때 수준 폭등… 수입기업-유학생 등 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