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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고개 드는 ‘빚투’⚡
국내 주식시장 불씨⛱
국내 주식시장에서 개인투자자들이 빚을 내 주식을 사들인 신용거래융자 잔액이 올해 처음 20조 원을 넘어선 가운데 개인이 코스닥시장에서 순매수한 주식의 절반가량이 ‘빚투’(빚내서 투자)인 것으로 나타났어요. 뜨겁게 달아오른 개인들의 신용거래가 향후 국내 증시를 위기로 몰고 갈 ‘불씨’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죠.
10개월 만에 20조 넘어(っ °Д °;)っ
국내 주식시장에서 개인투자자들이 빚을 내 주식을 사들인 신용거래융자 잔액은 20조2863억 원으로 집계됐어요. 신용융자 잔액은 올해 16조∼17조 원 수준이었지만 지난달 중순 이후 급격히 불어나 19일 올해 처음으로 20조 원을 넘어섰죠. 신용거래융자 잔액이 20조 원을 돌파한 것은 지난해 6월 이후 10개월 만이에요.
투자경고 종목 급증⭐
‘빚투’를 타고 코스닥은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어요.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에 따르면 올해 코스닥시장에서 ‘투자경고’ 종목 지정은 53건(48종목) 발생했죠. 투자경고 종목은 특정 종목의 주가가 비정상적으로 급등한 경우 투자자에게 주의를 환기하고 불공정 거래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지정돼요. 시장경보 제도 중 가장 높은 등급인 ‘투자위험’ 종목 지정도 올해 4건 중 3건이 이달 발생했죠.
경기도와 김포시는 24일부터 걸포북변역에서 김포공항역까지 4개 역을 연결하는 70번 시내버스 노선을 출근 시간대에 8대 늘려 총 13대를 운영했어요. 혼잡률이 최대 289%에 달하는 김포골드라인의 승객 혼잡도를 개선하기 위한 조치였죠.
조치, 그 이후는❔
상황은 크게 바뀌지 않았어요. 평소처럼 지하철에 인파가 몰리면서 한 여성은 어지럼증을 호소해 구급대원의 응급처치를 받기도 했죠. 김포골드라인에 따르면 이날 출근 시간대 이용객은 1만9285명으로, 지난 월요일과 비슷한 수준이었어요. 관계자는 "사실상 버스 추가 투입으로 인한 분산 효과가 없었다"고 했죠.
늘어난 버스는?✨
대체 투입된 버스들은 출근길 정체로 속도를 내지 못했어요. 버스 추가 투입으로 70번 버스 운행 간격은 기존 15분에서 5분가량으로 단축됐지만 교통 정체가 심해 지하철보다 두 배 가까운 시간이 걸렸어요. 가장 큰 문제는 뚜렷한 대안이 없다는 점이에요. 김포골드라인에는 내년 9월이 돼야 2량짜리 열차 6편성이 추가로 투입될 예정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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