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맛을 내는 인공감미료 ‘아스파탐’이 발암 물질로 분류된다는 예고에 ‘제로 음료’를 즐기던 소비자들의 걱정이 늘고 있어요. 아스파탐은 설탕의 200배 단맛을 내는 인공감미료에요. 저칼로리 열풍이 불자 설탕 대신 아스파탐 같은 감미료를 넣은 무설탕 음료나 사탕 등이 인기를 끌어왔죠
펩시 제로, 장수막걸리✅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는 아스파탐을 ‘사람에게 암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물질(2B군)’로 지정할 예정이에요. 국내에서는 롯데칠성음료가 판매하는 펩시 제로와 서울 장수막걸리 등에 아스파탐이 쓰여 왔죠. 하지만 펩시 제로 등 제로 탄산음료를 한 번에 10~30개 마셔야 위험한 수준이에요.
국내 제로 시장의 걱정⚡
국내에서 MZ세대(1980년대초∼2000년대초 출생)세대를 중심으로 ‘제로 슈거’ 열풍이 거세지면서 제로 음료 수요가 늘어났어요. 처음처럼, 진로 등 소주부터 칠성사이다, 맥콜, 비타500까지 업체마다 기존 스테디셀러 제품의 제로슈거 버전을 내놓으며 저칼로리 경쟁에 합세해왔죠. 건강과 즐거움을 동시에 챙기는 제로 시장이 이번 아스파탐으로 인해 주춤할까 걱정하고 있어요.
초1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88%가 “초등학교 입학 직전(6세) 1년간 자녀에게 사교육을 시켰다”고 답했어요. 응답자의 49.2%는 “1년간 3개 이상의 사교육을 시켰다”고 밝혔죠. 공교육에 대한 불신, 맞벌이로 인한 돌봄 공백, 경쟁에서의 조바심에 직면한 부모 중 많은 이들이 고민 끝에 어린 자녀의 손을 잡고 사교육의 문을 두드려요.
재능개발과 선행학습 위해✍
"자녀의 재능이나 소질 계발을 위해", "선행학습을 위해서", "내 아이만 뒤처질까 봐 하는 불안감 때문"이라는 응답이 1, 2, 3위를 차지했어요. 사교육 업계가 '유아기 두뇌 완성' 등 광고로 부모들의 불안을 자극하면서, 사교육 시작 연령도 내려가는 추세죠.
이상은 없는 거야?(˘・_・˘)
전문가들은 아이들의 발달 단계를 무시한 사교육이 장기적으로는 학습 동기나 흥미를 떨어뜨릴 수 있다고 지적해요. 스트레스로 심리 상담을 받는 유아도 적지 않죠. 초등생 때부터 대입에 '올인'하는 구조가 바뀌지 않는 한 영유아 사교육 열풍을 억누르긴 쉽지 않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견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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