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레터

공개 | [드림레터-412호] 트렌드+꿀팁=드림레터 이건 새로운 공식이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청년드림센터 작성일21-12-14 13:10 조회92회

본문

청년드림 뉴스레터 412호
청년드림409호
article
MZ세대라뇨 저는 그냥 전데요

MZ세대는 1+1이 아니에요✋

1980년대 초반 출생한 M세대 맏형과 Z세대 막내 격인 2000년생은 'MZ세대'라는 이름으로 젊은 층의 대명사처럼 불리는데요. M세대와 Z세대를 ‘1+1’처럼 하나의 세대로 엮어 취급하는 데에 회의적인 시선이 쏟아지고 있어요. 두 세대 간에는 상당한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이죠.

강산도 10년이면 변한다는데⏰

기업은 두 세대의 차이가 분명하게 드러나는 곳 중 하나예요. 한 조사에 따르면, 업무 소통시 어떤 도구가 효율적이냐는 질문에 Z세대의 23.3%와 후기 M세대(1989~1995년생)의 23.8%가 ‘모바일 메신저’를 꼽은 반면 전기 M세대(1981~1988년생)의 24.2%는 ‘1:1 대화’를 선호했대요. 두 세대의 차이는 소비 방식에서도 나타나는데요. M세대는 평소 실속을 챙기다 때때로 과감히 소비하는 패턴을, Z세대는 쉽게 충전해서 편리하게 사용하는 소비 패턴을 드러낸대요.

XYMZ 묶지 맙시다❌

MZ세대라는 용어는 기성세대와 언론, 기업이 자의적으로 이들을 규정하기 위해 만들어낸 것이라는 해석도 나와요. 기존 규범과 체제에서 벗어나는 것을 MZ세대 특성으로 치부하는 경향이 있다는 거죠. 전문가들은 폭넓은 범위를 세대라는 이름으로 묶어 취급하게 되면 각각의 고유성과 개별성을 간과할 우려가 있다면서, 세대론이 아닌 ‘취향’을 중심으로 접근하려는 시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어요.

[전문][사바나] 00년생은 디지털 네이티브, 80년생은 디지털 학습자

 

 

NEW 트렌드, 프랜차이즈 창업⭐

대세는 창업의 길

4050세대 중심이던 프랜차이즈 자영업계에 20대 비중이 높아지고 있어요. GS25의 신규 가맹점주 가운데 20대 비중은 2년 새 2.9%포인트 상승했고, 같은 기간 이디야커피는 5.6%포인트, bhc는 10.2%포인트 증가했죠. 프랜차이즈 창업이 일반 창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위험 부담이 적다는 점 때문에 젊은 창업 수요가 늘어난 거예요.

THIS IS '능동적'

20대들은 ‘사장’이 되어 능동적으로 일할 수 있다는 점을 장점으로 꼽았어요. 올해 서울에서 편의점을 시작한 조모 씨는 입사 1년도 되지 않아 퇴사를 결정하고 창업을 결심했죠. 조 씨는 “작은 회사에 취직도 해봤지만 월급, 워라밸 모두 만족스럽지 않았다”며 “스스로 고민하고 사업을 꾸려 갈 수 있는 지금이 더 만족스럽다”고 말해요.

일한만큼 받는다 = 당연한거 아닌가요❔

전문가들은 MZ세대가 추구하는 ‘공정’이라는 가치가 20대 창업 증가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해요. 김주영 서강대 교수는 “좋은 일자리는 줄어드는데 젊은이들은 ‘일하는 만큼 결과를 받고 싶’은 경향이 강하고, 그것을 실현할 수 있는 일 중에 하나가 창업”이라고 말하죠.

[전문] 취업 대신 창업… 프랜차이즈 뛰어든 20대 사장님

 

protips

 

 

protips_1_1214.png

대학생 필기구 추천템&사용꿀팁

✔전공도서에 밑줄 쫙쫙 그어가면서 밑줄 치고 또 치고~❤

✔깜지 만들어가며 시험공부하면서 뿌듯함 느끼고~❤

✔글씨만큼은 종이에 꾹꾹 눌러써야하는 드림이들 모여라❤

대학생이 사용하면 좋을 필기구 추천템&사용꿀팁 보고가!



protips_2_1214.png

워드장인되는법 step2✨

드림이들의 열화와 같은 성원에 힘 입어
워드 장인 되는 법 스텝2로 돌아왔어(* ̄3 ̄)╭

작성을 더 쉽게 할 수 있는 기능들부터
작성 효율 상승 시킬 뚝딱 뚝딱 단축키까지!

우리 워드 장인 되어보자구 ☺



SPEC
contest_1214.png activity_1214.png
▶ 청년드림이 선정한 12월 #2 공모전/대외활동 모음집 ◀

 

Economic News
청경채

토픽1. 슬로플레이션 우려!!

1. 슬로플레이션이 뭐야?

Slowflation. 경기 회복 속도가 느려진다는 뜻의 ‘슬로(Slow)’와 물가 상승을 의미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에요. 최근 경제 뉴스에 자주 등장하고 있어요. 경기 회복세가 둔화되는 상황에서도 물가 상승이 이어지는 요즘 경제 상황을 잘 나타내거든요.

2. 스태그플레이션과 뭐가 달라?

스태그플레이션(Stagfaltion)은 경기 침체를 뜻하는 스태그네이션(stagnation)과 인플레이션의 합성어에요. 경기 침체 속에서도 물가 상승이 계속되는 ‘저성장, 고물가’ 상황을 말하죠. 슬로플레이션이 스태그플레이션보다 상대적으로 덜 심각한 거긴 하지만, 그래도 경제 전반에 주는 충격은 크다고 해요.

3. 왜 지금이 슬로플레이션?

11월 소비자물가는 전년 동월 대비 3.7% 상승했어요. 9년 11개월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이죠. 물가는 뛰는데 3분기(7∼9월) 경제 성장률은 0.3%로 오히려 둔화됐어요. 글로벌 공급망 쇼크에 원자재 가격 상승이 겹친 상황에서 오미크론 변이 확산 등으로 이 같은 상황이 길어질 수 있대요.

[전문] 물가 10년만에 최대폭 올랐는데… 소득은 마이너스

 


토픽2. RCEP 내년 2월 발효!!

1. RCEP이 뭐야?

영어로는 Regional Comprehensive Economic Partnership, 우리말로는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한중일 3개국과 아세안 10개국, 호주, 뉴질랜드 등 15개국이 참여하는 자유무역협정(FTA)을 말해요.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하나의 자유무역지대로 통합하는 거죠. 세계 최대 규모의 다자 FTA로 꼽혀요.

2. 우리는 한 달 늦게 시작!

12월 2일 국회에서 RCEP 비준 동의안이 의결됐어요. 따라서 60일 뒤인 내년 2월 1일 RCEP이 국내에서도 발효돼요. 한국은 RCEP 피해 대책 등이 포함된 예산 절차가 늦게 마무리되는 바람에 중국, 일본 등 다른 나라들보다 한 달 늦게, 2월 시작하게 됐어요.

3. 어떤 효과?

한국은 RCEP 참여국 중 일본하고만 FTA를 체결하지 않았어요. 이번 RCEP 발효로 일본과 처음으로 FTA를 맺는 셈이죠. 일본산 청주, 맥주 등에 15%, 30%씩 매기던 관세가 15∼20년에 걸쳐 폐지돼요. 아세안 시장으로 우리가 수출하는 자동차, 철강, 석유화학 제품 등도 관세 혜택을 받게 되죠.

[전문] RCEP 내년2월 발효 ‘한일 FTA’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