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로그인
회원가입
인턴 공고
인턴 공고
인턴Q&A
인턴후기
인턴 Say
대외활동·공모전
대외활동·공모전
활동후기
스터디윗미
취업
취업쏙쏙
직무인터뷰
채용설명회
취업아카데미
경제
경제쏙쏙
청경채
오늘의 키워드
라이프
라이프쏙쏙
데이투데이
청튜브
드림레터
청년드림
청년꿀팁
청드콜라보
검색어
검색버튼
로그인
회원가입
인턴 공고
인턴 공고
인턴Q&A
인턴후기
인턴 Say
대외활동·공모전
대외활동·공모전
활동후기
스터디윗미
취업
취업쏙쏙
직무인터뷰
채용설명회
취업아카데미
경제
경제쏙쏙
청경채
오늘의 키워드
라이프
라이프쏙쏙
데이투데이
청튜브
드림레터
청년드림
청년꿀팁
청드콜라보
취업
취업
취업쏙쏙
직무인터뷰
채용설명회
취업아카데미
대기업들 “성의 고맙지만 마음만 받겠습니다”
작성자 :
최고관리자
/ 날짜 : 2013.03.29
SNS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URL
스크랩
<P><STRONG><SPAN style="TEXT-ALIGN: left; TEXT-TRANSFORM: none; BACKGROUND-COLOR: rgb(255,255,255); TEXT-INDENT: 0px; DISPLAY: inline !important; FONT: 11px/16px 돋움, dotum, Helvetica, sans-serif; WHITE-SPACE: normal; FLOAT: none; LETTER-SPACING: -1px; COLOR: rgb(134,134,134); WORD-SPACING: 0px; -webkit-text-stroke-width: 0px; -webkit-text-size-adjust: auto">기사입력<SPAN class=Apple-converted-space> </SPAN></SPAN><SPAN style="BACKGROUND-IMAGE: url(http://img.donga.com/donga2013/images/common/bg_line.gif); TEXT-ALIGN: left; PADDING-BOTTOM: 0px; TEXT-TRANSFORM: none; BACKGROUND-COLOR: rgb(255,255,255); TEXT-INDENT: 0px; MARGIN: 0px 10px 0px 0px; PADDING-LEFT: 0px; PADDING-RIGHT: 12px; DISPLAY: inline-block; FONT: 11px/16px 돋움, dotum, Helvetica, sans-serif; WHITE-SPACE: normal; BACKGROUND-POSITION: 100% 2px; LETTER-SPACING: 0px; COLOR: rgb(104,128,176); WORD-SPACING: 0px; PADDING-TOP: 0px; -webkit-text-stroke-width: 0px; -webkit-text-size-adjust: auto" class=date>2013-02-07 03:00:00</SPAN><SPAN style="TEXT-ALIGN: left; TEXT-TRANSFORM: none; BACKGROUND-COLOR: rgb(255,255,255); TEXT-INDENT: 0px; DISPLAY: inline !important; FONT: 11px/16px 돋움, dotum, Helvetica, sans-serif; WHITE-SPACE: normal; FLOAT: none; LETTER-SPACING: -1px; COLOR: rgb(134,134,134); WORD-SPACING: 0px; -webkit-text-stroke-width: 0px; -webkit-text-size-adjust: auto"><SPAN class=Apple-converted-space> </SPAN>기사수정<SPAN class=Apple-converted-space> </SPAN></SPAN><SPAN style="TEXT-ALIGN: left; PADDING-BOTTOM: 0px; TEXT-TRANSFORM: none; BACKGROUND-COLOR: rgb(255,255,255); TEXT-INDENT: 0px; MARGIN: 0px; PADDING-LEFT: 0px; PADDING-RIGHT: 0px; FONT: 11px/16px 돋움, dotum, Helvetica, sans-serif; WHITE-SPACE: normal; LETTER-SPACING: 0px; COLOR: rgb(106,102,102); WORD-SPACING: 0px; PADDING-TOP: 0px; -webkit-text-stroke-width: 0px; -webkit-text-size-adjust: auto" class=date2>2013-02-07 03:00:00</SPAN></STRONG></P>
<P><STRONG><SPAN style="TEXT-ALIGN: left; PADDING-BOTTOM: 0px; TEXT-TRANSFORM: none; BACKGROUND-COLOR: rgb(255,255,255); TEXT-INDENT: 0px; MARGIN: 0px; PADDING-LEFT: 0px; PADDING-RIGHT: 0px; FONT: 11px/16px 돋움, dotum, Helvetica, sans-serif; WHITE-SPACE: normal; LETTER-SPACING: 0px; COLOR: rgb(106,102,102); WORD-SPACING: 0px; PADDING-TOP: 0px; -webkit-text-stroke-width: 0px; -webkit-text-size-adjust: auto" class=date2></SPAN></STRONG> </P>
<P><STRONG><SPAN style="TEXT-ALIGN: left; PADDING-BOTTOM: 0px; TEXT-TRANSFORM: none; BACKGROUND-COLOR: rgb(255,255,255); TEXT-INDENT: 0px; MARGIN: 0px; PADDING-LEFT: 0px; PADDING-RIGHT: 0px; FONT: 11px/16px 돋움, dotum, Helvetica, sans-serif; WHITE-SPACE: normal; LETTER-SPACING: 0px; COLOR: rgb(106,102,102); WORD-SPACING: 0px; PADDING-TOP: 0px; -webkit-text-stroke-width: 0px; -webkit-text-size-adjust: auto" class=date2></SPAN>‘깨끗한 명절 만들기’ 캠페인… 선물반송센터 운영<BR><BR></STRONG>“마음만 감사하게 받겠습니다.” <BR><BR>4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현대자동차그룹 본사의 문서수발실 한쪽 벽에 ‘선물반송센터’라는 간판이 붙어 있다. 총무팀 직원들은 이날 배송된 우편물 외에도 택배상자를 분류하느라 평소보다 분주한 모습이었다. 설을 앞두고 협력업체에서 보내온 명절 선물을 걸러내야 하기 때문이다.<BR><BR>현대차그룹은 2000년 그룹 출범 당시 정몽구 회장이 ‘투명경영’을 선포한 뒤 협력업체로부터 선물이 들어오면 이를 총무팀에 신고하고 반납하는 내부 규정을 만들었다. 이후 문서수발실에 선물반송센터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BR><BR>대기업들이 설을 맞아 소외된 이웃을 돕는 사회공헌활동 외에도 협력업체에서 보내온 선물을 돌려주는 윤리경영으로 ‘베푸는 문화’와 함께 ‘받지 않는 문화’ 확산에 팔을 걷어붙이고 있다.<BR><BR>포스코도 2003년 추석부터 선물반송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선물반송센터를 통해 지금까지 반송 처리한 우편물은 1285건에 이른다. 포스코는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12일까지 경북 포항과 전남 광양, 서울 문서수발실에 선물반송센터를 운영한다. 반송하는 선물에는 ‘마음만 받고 선물은 되돌려드립니다’라는 문구가 적힌 스티커를 붙이고 반송 비용도 포스코가 부담한다. 보낸 사람이 불분명하거나 반송이 어려운 물품은 복지단체에 기증하거나 사내 경매에 부치고 이를 통해 얻은 수익금은 기부한다.<BR><BR>현대중공업그룹 전 계열사는 1∼15일을 ‘선물 안 받고 안 주기’ 운동 강조기간으로 정했다. 3500여 개 협력업체에는 일체의 선물이나 금품을 주고받아서는 안 된다는 내용의 협조문을 보냈다.<BR><BR>아시아나항공도 지난달 28일 시작해 15일까지 ‘깨끗한 명절 만들기’ 캠페인을 실시한다. 윤영두 아시아나항공 사장 명의로 “선물을 보내지 말아 달라”는 협조문을 협력회사에 발송했으며 본사와 각 사업장에 선물반납센터를 운영하고 있다.<BR><BR>한진해운은 명절 기간과 관계없이 무조건 100달러(약 10만9000원) 이하의 선물은 직원들 스스로 반송하도록 했다. 그 이상의 선물은 회사 측에 신고한 뒤 반송하라는 지침을 내렸다.<BR><BR>삼성그룹과 LG그룹 역시 명절은 물론이고 평상시에도 협력업체로부터 일절 선물을 받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두 그룹은 별도의 선물반송센터를 운영하지는 않는다. 재계 관계자는 “대기업과 협력회사가 진정한 동반자 관계를 유지하고 상생 발전하기 위해서는 투명한 거래 관계가 실현돼야 한다”며 “명절에 선물 안 받기 운동이 확산되는 것은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말했다.<BR><BR>이진석·강홍구 기자 gene@donga.com<BR><BR></P>
<DIV class=article_relation>
<DIV class=ar_title>
<P class=a_r_keword><A href="http://news.donga.com/search?query=%EB%8C%80%EA%B8%B0%EC%97%85" target=_DONGA></A></P></DIV></DIV>
<P> </P>
목록
다른 글 보기
이전
아시아나, 스타얼라이언스 가입 10년… “글로벌 항공사로 도약”
다음
금호아시아나 “솔선수범, 인사 주요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