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KDI “청년고용, 제조업도 더 위축된다…IT 교육훈련 늘려야”

작성자 : 관리자 / 날짜 : 2020.05.06

100924692.2.jpg 

 

청년 취업난이 올 하반기부터 제조업을 포함한 전 산업에서 더욱 위축될 전망이며, IT를 중심으로 청년 일자리 창출 대책이 필요하다는 조언이 국책연구기관으로부터 나왔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상반기 KDI 경제전망에 수록할 예정인 한요셉 지식경제연구부 연구위원의 ‘청년 고용의 현황 및 정책제언’ 보고서를 6일 공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올초부터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으로 지난 2월 이후 일부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청년 고용이 급격하게 위축되고 있다.



지난 1월까지 상승세를 보이던 청년 고용률은 지난 2월부터 하락세로 전환했다.

이러한 청년 고용의 급격한 악화는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대면 서비스 업종 소비가 급격히 감소하고, 경기가 위축되며 나타났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더 큰 문제는 아직 최악이 오지 않았다는 점이다. 지난 3월 중순 이후 유럽과 미국 등 전 세계로 감염이 확산됨에 따른 영향은 국내 고용에 아직 반영되기 이전이다.

한 연구위원은 고용 충격이 오는 2분기(4~6월) 이후에 본격화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보고서는 “향후 청년층 고용은 해외 위기와 이에 따른 전 세계적 경기침체로 인해 제조업을 포함한 전 산업에서 더욱 위축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이미 공개채용 시즌인 3월 중 많은 기업의 신규채용이 일시적 혹은 무기한으로 연기됐는데, 향후 상황에 따라서는 신규채용을 축소하거나 취소하는 기업이 증가할 것이라고 보고서는 덧붙였다.

보고서는 노동시장 진입 단계에 있는 청년들의 경우 이번 위기로 인한 부정적 영향이 단기에 그치지 않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미취업 상태가 장기화될 경우 단기적인 임금 손실 외에도 경력 상실로 인한 임금 손실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고, 취업한 경우에도 경력 초기의 직장 선택이 제약돼 향후 경력 개발의 저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라 실업급여 혹은 복지제도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 지원이 매우 중요해졌다고 평가했다. 이 같은 직접 지원 외 직업훈련이나 고용서비스 등 간접 지원은 제공 자체에 제약이 있으므로 부차적인 것으로 평가됐다.

또 현재 사회안전망을 확대하는 방안이 활발히 논의되고 있으나, 미취업 청년은 이에 배제되기 쉬우므로 보완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청년층에 필요한 구체적인 대책으로는 채용장려금과 IT 등 유망 업종의 교육훈련 기회 확대가 꼽혔다.

보고서는 “현재 수요가 확대되는 업종도 있으므로 이러한 업종을 중심으로 신규채용이 활발히 이뤄지도록 채용장려금과 같은 지원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며 “취업난이 예상되는 최근 졸업생의 경우 IT를 비롯한 향후 유망 분야의 교육훈련 기회를 확대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장기적인 시각에서의 대책도 주문했다. 보고서는 “위기 상황이 장기화되는 경우에는 큰 폭의 구조적 변화가 발생할 수 있다”며 “산업⋅인력 양성 정책의 변화와 함께 교육개혁 등 중장기적 대책도 병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서울=뉴스1)